본문 바로가기

이슈

재활용 쓰레기 배출방법 추석 포장재

반응형

추석 맞이 감사의 표시로 선물을 주고받고 난 후 쓰레기가 적지 않은데 특히 추석 선물로 받은 보자기, 스티로폼 상자 등 포장재는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등 재활용 쓰레기 배출방법 알아보았습니다. 1분 작은 실천 습관으로 지구를 살리는데 동참해 볼까요

 

 

종이상자, 쇼핑백

종이상자는 상자에 붙어 있는 테이프와 택배 스티커를 제거한 다음, 접힌 부분을 펴서 납작하게 만든 다음 다른 박스와 끈으로 묶은 후 종이로 배출하면 됩니다. 

 

쇼핑백은 종류가 다양한데 종이 쇼핑백은 종이로 배출하면 됩니다. 비닐 코팅된 쇼핑백이나 종이가 아닌 손잡이 부분은 재활용되지 않아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립니다. 

 

 

 

환경부 카드뉴스 - 추석에 많이 나오는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 꼼꼼히 알려드려요!

알림·홍보 알림·홍보

me.go.kr

 

스티로폼, 플라스틱

음식 선물 같은 경우는 스티로폼이나 플라스틱에 넣어서 배달이 되곤 합니다. 스티로폼 상자는 종이상자와 마찬가지로 테이프와 택배 스티커를 제거한 후, 흩날리지 않도록 하여 재활용품 스티로폼으로 배출합니다. 부피가 큰 스티로폼의 경우 크기별로 포개거나 날아가지 않도록 철사에 꽂아서 수거하는 재활용 쓰레기장의 모습도 본 기억이 납니다. 

 

플라스틱 포장용기는 내용물을 비우고 물로 헹군 후, 재활용품으로 배출합니다. 지역에 따라서 종량제로 배출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포장재(비닐봉지, 과일 포장재, 보자기, 부직포)

비닐봉지와 비닐류는 내용물을 비우고 깨끗하게 하여, 흩날리지 않고 내용물을 확인할 수 있도록 투명비닐봉지에 넣어 재활용품으로 배출합니다. 

 

상자에 배나 사과를 감싼 과일 포장재는 재활용이 어려우므로 종량제 봉투로 배출합니다. 

 

추석 명절에는 보자기로 포장된 선물상자로 보자기가 몇 개 생기기도 하지요. 섬유류는 재활용이 되지 않으므로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넣어 배출합니다. 

 

부직포도 역시 재활용이 되지 않으므로,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배출합니다. 

 

 

아이스팩

물로 된 아이스팩은 가위로 잘라 물을 하수구에 버리고 케이스는 비닐류로 배출합니다. 

 

고흡수성수지가 들어있는 젤 형태의 아이스팩은 자르지 않고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배출합니다. 

 

남은 음식물, 식용유

추석 연휴 남은 음식물은 음식물 전용수거함 또는 전용 종량제 봉투에 담아서 배출합니다. 

단, 과일씨, 조개, 게, 생선뼈 등 딱딱한 것과 채소류의 뿌리와 껍질 등은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배출합니다. 

 

남은 식용유는 하수로 배출하면 수질오염을 일으키고 하수구가 막힐 수 있어 식용유 전용수거함에 배출하거나 가까운 주민센터에 문의하여 폐식용수거함에 배출하면 됩니다. 또는 휴지에 흡수해서 버리거나 밀가루에 섞어서 반죽처럼 되면 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면 됩니다. 

 

 사용한 알루미늄 호일 조각과 비닐랩 조각은 재활용이 안되므로 일반쓰레기 종량제 봉투에 배출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