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첫째 주 일주일 내내 전국에 장맛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장마의 시작을 앞두고 2024년 장마기간, 비 내리는 기간과 강수량과 안전수칙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2024년 장마기간
여름철 6월 말에서 7월 말까지 여러 날을 계속해서 비가 내리는 현상이나 날씨, 그 비를 이르는 말입니다. 장마의 시작 기간은 지역마다 다릅니다.
* 제주도 6월 19일경 ~7월 25일
* 중부지방 6월 25일경~7월 26일
* 남부지방 6월 23일경~7월 26일
장마기간 내내 비가 오는 것은 아니지만 장마기간을 알면 여행, 농업, 출장 일정 등 날씨에 영향을 받는 일에 계획적이고 안전하게 대응할 수 있겠습니다.
강수량
장마기간은 평균적으로 한 달에서 35일 정도로 기간 중에 비가 계속 내리는 것은 아니며 실제로 비가 내리는 날은 15~20일 정도입니다. 비가 내리는 기간은 전국 평균 17.3일이라고 합니다.
기상청에서는 평년 강수량과 비슷할 확률이 높을 것으로 7월은 40%로 예측했습니다. 서울, 인천, 경기와 충청은 7월 강수량이 평년과 같을 확률이 50%로 다른 지역보다는 비가 더 많이 올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평년은 지난 30년간의 평균 수치를 말합니다.
장마철 핵심안전수칙
1. 집중호우 침수 대비
배수로, 배수시설을 사전점검하고 정비합니다. 집중호우 등 악천후 시 작업을 중지하고 대피하며 침수된 장소는 출입을 통제합니다.
2. 무너짐, 매몰 대비
굴착면 적정 기울기를 확보하고 배수로를 설치하며 사면에 비닐을 보양합니다. 옹벽 등 붕괴우려 장소 점검 및 출입통제합니다.
3. 감전 대비
누전차단기 연결, 접지 절연 상태 점검하고 전기기계기구는 젖은 손으로 취급하지 않습니다. 충전부 및 배전반 등 빗물유입 방지조치를 합니다.
4. 태풍 강풍 대비
각종 시설물, 적재물 등을 결속하고 보강하며 태풍 등 강풍 예보 시 작업제한 및 중지를 해야 합니다.
2024년 장마기간 동안에는 날씨와 기상 상황을 확인하고 대비하는 자세가 필요하겠습니다. 장마철 안전수칙과 함께 대비하고 예방하여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